한국자원리싸이클링학회

회장인사

HOME > 학회정보 > 회장인사

회장인사

존경하는 한국자원리싸이클링학회 회원여러분!

한국자원리싸이클링학회 제13대 회장으로 취임하게 된 한국지질자원연구원 안지환입니다.

우선, 제13대 학회 회장직을 부족한 저에게 맡겨주신 학회 원로 선배님들, 그리고 모든 회원님들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저의 연구 인생은 본 학회와 함께 시작하였고 성장하였기에, 금번 회장취임은 그 누구보다도 저에겐 남다른 의미와 막중한 책임으로 다가오고 있다고 감히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한국자원리싸이클링학회는 국내외 학계, 연구계, 산업계 자원리싸이클링 전문가의 기술 교류를 도모하여 우리나라의 자원리싸이클링 기술 발전에 공헌하여 온 지 어느 덧 28년째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젊음과 원숙함을 함께 지닌 30주년을 향해가고 있는 지금, 우리학회는 향후 30년을 주도할 수 있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2015년 COP21 파리기후변화협정의 체결로 전 세계는 미래로 가는 신기후체제 이행을 다짐하였고, 각 국가는 기후변화 대응 시스템 구축을 중요한 이슈로 부각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도 정부, 지방자치단체, 기업 등 모든 구성원이 저탄소 사회를 구축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자원리싸이클링은 저탄소사회를 구축하기 위한 중요한 하나의 축이며, 우리 학회는 자원리싸이클링과 저탄소사회 구축을 연계한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저는 전임 회장님들께서 쌓으신 성과를 바탕으로 새로운 시대요구에 부응할 수 있는 학회 발전방향과 비전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이러한 내용들은 우리 학회의 춘계 및 추계 학술대회, 분과활동, 세미나와 교육 등 학회 학술활동을 통해 구체적으로 제시하겠습니다.

그 동안 우리학회는 불모지와 다름없었던 자원리싸이클링을 체계적으로 이끌어 왔으며, 앞으로도 자원빈국인 우리나라의 자원확보를 위한 큰 견인차 역학을 담당하여야 할 것입니다. 특히 최근의 4차 산업혁명에 의해 신 개념의 제품이 속속 선을 보이면서 새로운 개념의 자원리싸이클링 기술을 요구되고 있습니다.

또한 제15차 동아시아 자원리싸이클링 국제심포지엄(EARTH2019)이 2019년 10월 13일부터 17일까지 우리나라에서 개최됩니다. 이미 자원리싸이클링 분야의 세계적인 주요 학회로 자리 매김한 EARTH는 우리나라 자원리싸이클링 분야의 학술적인 업적과 산업기술을 홍보할 매우 중요한 장이 될 수 있도록 철저히 준비하고,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성심을 다하겠습니다. 10년 만에 우리나라에서 개최되는 EARTH의 성공적인 진행을 위하여, 회원 여러분의 많은 조언과 도움을 부탁드립니다.

‘이 세상에 열정없이 이루어진 위대한 것은 없다’라는 조지 윌헴의 말처럼 저의 모든 열과 성을 다하여 한국자원리싸이클링학회의 발전을 도모코자 하오니 앞으로 회원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2019년 1월

(사) 한국자원리싸이클링학회 회장 안지환 올림